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장에 끊임없이 던져야 하는 것은 돈이 아니라 질문이다

투자이야기/주식

by 세익 2024. 2. 14. 16:32

본문

728x90

투자(投資)라는 말에는 원래 '돈을 던지다'라는 의미가 들어있다.

그렇지만, 개인투자자가 투자할 돈이 있으면 얼마나 있겠는가? 함부로 투자에 돈을 넣다보면 금새 바닥이 나고 말 것이다.

사정이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투자를 결정할 때 신중에 신중을 더하여야 할 것이다.

 

오늘같이 전일 밤에 미국장에서 이벤트가 있어 시장에 쏠림이 일어난 경우, 질문을 던지기 좋은 날이다.

우리장이나 중국의 항생지수 등의 움직임을 보면서 어젯밤의 이벤트가 일회성 임팩트에 그칠건지 영향력이 지속될지를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은 춘절연휴로 몇일의 휴장을 거친 후 오랜만에 개장하였기 때문에 그 움직임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항생지수는 강하게 상승하였고, 우리국장은 갭다운으로 장을 시작하였으나 하락폭을 만회하는 쪽으로 움직임이 지속되었 다. 이러한 움직임을 통하여 장 중 대응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시장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모든 순간이 동일한 가중치를 갖는 것은 아니다.

각종 뉴스와 통계지표  발표 이벤트, 시장 동향의 움직임을 통해서 다양한 테스팅이 가능한 것이다.

 

이와 같이 한편으로는 시장을 보는 눈이 단순명료해야 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유연성을 겸비하여 자신의 포지션을 바꿀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미래는 정확히 알 수 없고 항상 모호하며 불확실하기에 어느 누구도 매번 정확히 맞출 수는 없다.

그렇지만, 승률을 높이는 다양한 기법을 갖추고 자기만의 무기를 갈고 닦는다면 성공투자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리라.

 

(2024. 2. 14, 수요일 늦은 오후에)

300x25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