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찰리 멍거를 추모하며 2

살며 사랑하며

by 세익 2023. 12. 5. 16:40

본문

728x90

찰리 멍거의 살아생전 대학교 졸업식에서 행하였던 연설을 소개해 본다.

 

오늘은 제가 살아오면서 쓸모있었던 몇 가지 아이디어와 삶의 태도에 대해 여러분과 나눠보고자 합니다.

(I am going to try and just give an account some ideas and attitudes that have worked well for me.)

 

물론 이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지는 않을 겁니다.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고, 왠만하면 틀렸다고 말하기 어려운 생각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생각이 제 삶을 이끌었을까요?

운좋게도 저는 어린 나이에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노력하여, 그에 합당한 가치를 지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간단한 아이디어입니다.

말하자면 인생의 황금률이죠.

 

여러분은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변호사나 다른 좋은 직업들이 가져야 할 더 나은 윤리란 없습니다.

대체로 역지사지의 가치를 지닌 사람들이 인생에서 승리합니다.

그들은 돈이나 명예와 보상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존경과 의미있는 신뢰를 얻습니다.

존경과 신뢰를 얻는 것은 인생에서 크나큰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윤리관을 가져야 합니다.

종종 욕심 많은 악당들이 부와 명예를 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에게 나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됩니다.

그가 죽어 장례식을 치르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축하하러 장례식에 오게 됩니다.

 

제가 악인이라고 생각했던 한 분이 돌아가셨을 때가 생각나네요.

그의 장례식 때, 망자를 위로하는 순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의 영혼을 위로해주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그리고 마침내 한 사람이 나와서 말했습니다.

그는, 악인의 형제가 더 악한 인간이었다고 말했죠. (좌중 웃음)

 

우리는 이런 삶을 살면 안됩니다.

여러분도 그런 장례식을 치루고 싶진 않을 겁니다.

완전히 잘못된 본보기를 남길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저의 첫번째 이야기입니다.

두번째 이야기를 해볼까요?

 

존경을 기반으로 한 사랑만큼 올바른 사랑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죽어서도, 남들에게 이런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평생동안 이를 실천하며 살와왔고, 이는 매우 유용했습니다.

 

서머싯 몸의 책 "인간의 굴레에서"는 그런 사랑은 아픈 종류의 사랑이며, 병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만약 그런 질병에 걸린 자신을 발견한다면, 자신을 돌아보아, 이를 고치고 없애버리세요.,

 

세번째 생각은, 동양 철학자인 공자로부터 얻게 되었습니다.

뭔가를 배우고, 공부하는 것 자체가 도덕적인 의무라는 아이디어입니다.

지혜를 습득하는 것은 단지 인생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하는 일이 아닙니다.

지혜 습득은 도덕적인 의무인 것입니다.

 

그 명제에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당신이 평생 학습에 헌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생 배우지 않으면, 여러분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겁니다.

이미 아는 것에 의존해서는 인생에서 멀리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배움을 통해서 삶에 대해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세계 최고의 기업 중 하나이자, 문명사의 전체 역사에서 최고의 장기적 투자 기록을 가진 '버크셔 해서웨이'를 예로 들어보면, 버크셔가 과거 10년 동안 이룩한 것을 바탕으로 운영되었다면, 그 이후 10년 동안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지 못했을 겁니다.

워런 버핏이 계속해서 배움을 이어나갔기 때문에 버크셔는 계속해서 최고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습니다.

 

배움의 중요성은 다른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저는 똑똑하지 않은 사람들, 때로는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성공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그러나 그들은 학습기계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루를 마치고 잠을 자고 일어나면, 매일 조금씩 더 현명해집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정말로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뤄야 하는 것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앨프리드 화이트헤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문명의 신속한 발전은 사람이 발명의 방법을 발명한 때에만 가능했다."

우리는 1인당 GDP가 크게 증가해서,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혜택은 불과 몇 백년 전에 시작되었고 그 전까지는 모든 것이 정지 상태였습니다.

문명의 발전이 발명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이루어진 것처럼 여러분도 학습을 해야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우 운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저는 로스쿨에 진학하여, 학습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고, 제 인생에서 학습보다 더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없었습니다.

 

워렌 버핏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해 볼게요.

워렌 버핏의 삶을 스탑워치를 통해 기록해보면 그가 보내는 시간의 절반은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서 책을 읽는 겁니다.

나머지 시간 중 상당 부분은 전화나 통하를 하는 데 쓰는데, 보통 그가 신뢰하거나, 그를 신뢰하는 뛰어난 사람들과 의견을 교환하죠.

다시 말해, 성공은 배움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학문에는 많은 훌륭한 가치가 있습니다.

저는 몇 년 전에, 학문의 가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몇 년 전 병원 이사회 의장으로서 일할 때였습니다.

저는 의과대학 교수와 함께 지낸 적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여러 해 동안의 노력을 통해 자신을 세계 최고의 골육종양병리학자의 자리에 올려놓았습니다.

그리고 이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하고자 했습니다.

 

그가 어떻게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요?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교본을 쓰기로 결심했습니다.

그가 이 책을 쓰더라도 2천부 이상이 팔리지 않을 것이 분명했습니다.

그는 교본을 쓰기 위해, 1년을 쉬었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슬라이드를 다 펼쳐놓았죠.

그리고 이 슬라이드를 하나하나씩 정리했습니다.

그는 일주일에 7일, 하루에 17시간씩 일년동안 일했고, 그는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골육종양병리학 교본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만약 배울 수 있다면, 그리고 이것을 나눌 수 있다면 살면서 최대한 많이 배우고, 최대한 많이 나눌 수 있게 하세요.

제게 유용했던 또 다른 생각은 제가 하버드 로스쿨을 다닐 때 들었던 것입니다.

어느 변론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법적인 사고력이란 두가지 것이 서로 뒤엉켜 상호작용을 하고 있을 때 한 가지 사물에 대해 책임 있게 생각할 수 있고, 다른 한 가지 사물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저는 이 말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 말을 통해 저는 각 학문의 핵심 아이디어와 최고의 학문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한 가지 측면만 생각하는 바보가 되기는 싫었거든요.

그리고 저는 각 학문의 핵심적인 아이디어가 세상의 95%를 이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모든 학문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배우고 그것들을 저의 정신적인 습관으로 만들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얻은 후에도, 물론 그것들을 실천하지 않는다면 쓸모가 없습니다.

 

아이디어는 실천하지 않으면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평생을 이러한 학문적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살아갔습니다.

이 방식은 저에게 엄청난 영향을 주었습니다.

삶이 더욱 재미있어지고, 더 건설적이 되었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고 막대한 재산을 얻게 되었죠.

그렇나 태도는 모든 일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에도 단점이 존재하긴 합니다.

이 방법은 너무 효과적이기 때문에 때로는 다른 전문가의 존재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당신보다 우수한 경우도 있지만 당신이 전문가보다 훨씬 더 많은 지식을 갖게 될 수도 있을 겁니다.

전문가가 틀리고, 당신이 옳은 답을 내는 경우도 있겠죠.

그것은 매우 위험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당신이 가진 지식 때문에 다른 사람의 체면을 잃게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는 좋은 포커 플레이어였으나 끊임없이 배우다 보니, 제가 가진 지식을 숨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전문가들보다 제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그 사람들에게 큰 모욕을 주었죠.

지금 저는 괴짜로 여겨지지만, 그 때는 힘든 시기였습니다.

 

여러분에게 조언하고 싶은 것은 때로는 당신의 능력을 숨겨두는 법을 배우라는 것입니다.

내 동료 중 한 명도 대학에서 일등을 한 훌륭한 변호사였습니다.

인생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대법원에서도 일을 했습니다.

그는 많은 것을 알고 있었고, 매우 젊은 변호사로서 그의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곤 했습니다.

 

어느 날 선임이 그를 불러 이렇게 말했습니다.

"척, 어떤 상황에서든 네 임무는, 고객이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으로 여기도록 행동하는 것이다."

"만일 그 뒤에도 약간의 에너지가 남아 있다면, 그걸 사용해서 네 상사를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으로 보이게 해라."

"이 두가지 일이 선행되어야 네가 빛나게 될 것이다."

 

이는 회사에서 승진하기 위한 좋은 조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행동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항상 제가 하고 싶은대로 행동했고, 다른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아도 상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다음 아이디어로 넘어가 볼까요?

저는 여러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우는 것에 관하여 고대의 가장 위대한 변호사인 '마르쿠스 툴리우스 시세로'의 생각을 따릅니다.

시세로의 명언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태어나기 전에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어린이처럼 인생을 살아간다"

역사를 알아야 한다는 것은 옳은 말입니다.

그는 역사에 대해서 무지한 사람을 조롱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시세로의 말을, 범위를 더 넓혀서 해석해 본다면 역사 외에도 알아야 할 다른 모든 것들이 있으며 다른 모든 것들이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가리킵니다.

 

이런 지식들은 여러분이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게 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런 지식을 익혀야 하며, 인생을 살면서 의식하지 않고 이런 지식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여러 학문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익힌다면 언젠가 당신이 길을 걸으면서 '내 나이대에서, 나는 가장 유능한 소수의 사람 중 하나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당신은 평생동안 평범한 삶을 영위하게 될 겁니다.

제가 얻은 또 다른 생각은 복잡한 적응 시스템과 정신적인 개념이 작동하는 방식을 보면 문제들은 종종 뒤집어서 생각해 본다면 더 쉽게 해결되며, 사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문제가 항상 쉽게 해결됩니다.

 

인도를 도우려먼 '어떻게 인도를 도울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대신에, '인도에 가장 심각한 피해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피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라고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대수학을 마스터한 사람은 역수가 종종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생에서도, 여러분이 아인슈타인보다 뛰어나지 않는 한 뒤집어서 생각하는 것은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뒤집어서 생각하는 것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실패한 인생, 우리가 살면 안되는 인생은 어떤 건가요?

'게으름과 신뢰할 수 없음'일 겁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미덕이 무엇이든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실패하게 될 겁니다.

따라서 당신이 충실하게 약속한 것을 행하는 것은 당신의 행동의 자동적인 부분이어야 합니다.

당신은 게으름과 신뢰할 수 없음을 피하려고 해야 합니다.

 

또한 극도로 강렬한 이데올로기를 경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의 정신을 망가뜨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일수록 이데올로기에 빠지기 쉽습니다.

여러분이 사회가 규정하는 관념에 빠지게 되면 이에 종속되게 되고, 이는 당신의 정신을 망가뜨려 놓습니다.

그러므로 이데올로기에 빠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엄청난 위협이죠.

 

저는 이데올로기를 설명할 때, 항상 사용하는 예시가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카누 선수들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국의 모든 급류를 타는 데 성공했고, 미국의 급류를 타는 것에 도전했습니다.

미국 급류에서의 사망률은 100%였습니다.

이런 급류에 다들 들어가기 싫을 겁니다.

 

깊은 이데올로기도 이러한 급류와 똑같습니다.

저는 하나의 생각에 매몰되지 않는, 저만의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지지하는 생각을, 이 생각에 반대하는 사람들보다 더 잘 설명할 수 없다면, 저는 이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가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단계에 도달해야 자신의 생각이 맞다고 주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태도가 너무 과하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극단적인 이데올로기에 빠지지 않는 것은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더 현명한 사람이 되는 것에 큰 영향을 줍니다.

무거운 이데올로기는 당신을 망치기 쉽습니다.

 

또한 우리는 자기 이익 편향을 피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이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소득을 초과해서 돈을 쓰지 않을까요?

세계적인 작곡가가 된 사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비참하게 보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항상 소득을 초과로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모짜르트였습니다.

그조차 어리석은 행동으로는 비참한 삶을 살았는데, 여러분은 이렇게 삶을 살아가면 안될 겁니다.

 

일반적으로 질투, 원한, 복수, 자기연민은 파괴적인 사고방식입니다.

자기연민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자기연민을 통해 이런 사고방식을 갖게 되면, 이런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함들게 됩니다.

자기연민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 친구 중에는 두꺼운 카드뭉치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자기연민을 나타내는 말을 하면 맨 위에 있는 카드를 뽑아 그 사람에게 주었습니다.

그 카드에는 "당신의 이야기는 내 마음을 감동시켰습니다."

"당신만큼 많은 불행을 겪은 사람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비꼬는 글이 적혀 있었습니다.

농담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자기연민에 빠져들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마다 그런 카드 중 하나를 자기 자신에게 줘 보세요.

자기연민에 빠져있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자기연민만 피하게 되어도,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습니다.

자기연민은 흔한 일이지만, 자기 자신을 훈련함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자기 이익 편향'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자기에게 유리한 것이 사회에도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자기 위주의 잠재의식에 기반하여 이기적 행동을 합리화하는 것은 엄청나게 부정확한 사고방식입니다.

당신이 어리석지 않게 행동하려면, 이를 없애야 합니다.

그러나 타인에게는, 자기 이익 편향이 존재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없애지 못합니다.

대부분 자기 이익 편향 상태를 유지하죠.

타인의 이기적 성향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도 당신을 어리석음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저는 하버드를 졸업한 엄청 똑똑한 변호사조차도 사람들이 '자기 이익대로 생각한다'는 현향을 잘 이해하지 못해 문제가 된 사례를 자주 이야기 하곤 합니다.

예전에 살로만 브라더스의 CEO가 법률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을 저지른 적이 있죠.

고문변호사는 CEO에게 위반행위를 보고할 법적 의무는 없지만, 그래도 이를 보고하는 것이 도덕적인 의무라고 말했습니다.

고문변호사의 의견이 옳긴 했지만, 그의 말은 효과가 없었습니다.

CEO에게 이를 보고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이었고, 이 일을 계속해서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대규모 스캔들로 번져 CEO와 고문변호사는 함께 망했습니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설득을 하려면, 이성에 호소하지 말고, 이익에 호소해라."

자기 이익 편향은 극도로 강합니다.

만약에 고문변호사가 법률 위반을 보고하지 않는 것이 더 큰 재앙이 된다고 CEO에게 말했더라면 그는 도덕적으로 옳은 선택을 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의 이익에 호소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타인을 고결하게 설득하고 싶을 테지만, 그들의 이익에 호소하는 것을 결코 앚어서는 안됩니다.

 

 

300x250

관련글 더보기